소화기클리닉

홈으로_진료안내_소화기클리닉

역류성 식도염


위로 내려간 위산이 섞인 내용물이 식도쪽으로 거꾸로 올라와 식도 점막을 자극하여 여러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역류성 식도질환이라고 하며, 이 중 역류에 의하여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육안적인 염증이 관찰되는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정상적으로는 위-식도 괄약근의 압력이 높아 위의 음식이나 액체가 역류되지 않지만, 위십이지장 궤양, 식도나 위수술, 장기간의 구토, 복압상승 등으로 인해 역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신트림을 하거나, 신물이 넘어오기도 합니다.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어지고 , 삼키려고 하면 통증이 생기며, 가슴 부위에 타는 듯한 느낌(가슴쓰림, 흉통)을 느끼게 됩니다. 통증은 등, 목, 턱으로 방사되기도 하고, 식후에 많이 나타납니다.

대개 반듯하게 위를 쳐다보고 누워 있을 때 또는 위가 팽창할 때 더 불편한 경우가 많고 서 있거나 걸으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마른기침, 잦은 목쉼, 인후두 불편감, 입 냄새 등이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검사 방법

위내시경 검사로 진단하며 위 내시경 검사에서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위산 역류 여부를 검사하는 식도 산도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식도 산도 검사는 식도 하부에 산도를 측정하는 작은 기계를 삽입하여 24시간 동안 식도 내의 산도를 검사함으로써 위산의 역류 여부를 진단합니다. 전체 위식도 역류 질환의 50% 정도에서 내시경을 통하여 식도염이 관찰됩니다.

4역류성 식도염 치료 방법

치료는 생활습관과 식사형태를 고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약물적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하게 되며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식사 후와 수면시간 전에 제산제를 먹음으로써 산 분미물을 중화시킬 수 있으며, 때로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 생활수칙

  1. 규칙적으로 식사하며 과식이나 폭식을 하지 않습니다.
  2. 역류 유발 식품과 점막 자극 식품을 제한합니다.
  3. 식사 후 2시간 이내에 눕지 않습니다.
  4. 정상 체중을 유지합니다.
  5. 꽉 끼는 옷은 가능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취침 시 머리를 15도 정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7. 술과 흡연은 식도운동을 방해하여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금주와 금연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 생활수칙
역류를 유발시키는 식품 밀가루 음식, 술, 초콜릿, 튀김, 육류기름, 버터, 마가린, 식용유, 크림 등의 기름진 음식, 박하, 파, 마늘, 양파, 계피, 페퍼민트 등의 향이 강한 식품
손상된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식품 커피, 탄산음료, 고춧가루, 후춧가루, 마늘, 식초 등 자극성이 있는 조미료 감귤류, 감귤류 주스, 오렌지 쥬스, 토마토, 토마토 제품, 매우 차거나 뜨거운 음식